본문 바로가기
집순이를 위한 드라마

넷플릭스 루머의 루머의 루머(13 Reasons Why) 시즌 1 자살 장면 삭제된다..왜 갑자기?

by jining_ 2019. 7. 20.

루머의 루머의 루머

제이 아셰르의 책 "열세 가지 이유"를 바탕으로 제작된 루머의 루머의 루머(13 reasons why)는 2017년 개봉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이다. 현재 시즌 2까지 나온 상태이며, 각 시즌이 개봉될 때마다 엄청난 인기와 논란을 일으켰다. 

루머의 루머의 루머 시즌 1은 해나 베이커(Hannah Baker)가 자살하기 전 녹음한 13개의 카세트 테이프로 시작된다. 13가지 테이프 안에는 해나가 자신이 자살하게 된 이유 13가지를 녹음한 것으로, 하나의 테이프마다 자신의 죽음에 일조한 사람 한 명 한 명에 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이 테이프들은 순서대로 13명 모두에게 전달이 된다. 드라마는 10번째 테이프의 주인공인 클레이 젠슨(Clay Jensen)이 테이프를 들으며 당시 상황과 혼란스러운 현재를 오고 가며 내용이 전개가 된다. 

드라마가 선풍적인 인기와 논란을 일으켰던 이유는 학교폭력, 성폭행 그리고 자살을 사실적으로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특히, 해나의 자살 장면이 가장 논란이 많이 되었다. 하지만 최근 넷플릭스(Netflix)는 시즌 1 해나의 자살 장면을 편집해서 재업로드되었다고 한다.

본래 드라마에서는 해나가 자신의 손목을 칼로 그어버리는 장면이 나온다. 하지만 새로히 편집된 드라마에서는 이 장면을 편집해버리고 바로 해나의 부모님이 해나의 죽은 시신을 찾는 장면이 나온다고 한다. 

드라마 제작자들은 애초에 왜 이러한 사실적인 장면을 넣었을까요?

브라이언 요키

제작자 중 한명인 브라이언 요키(Brian Yorkey)는 트위터에 팬들에게 "시즌 1의 자살 장면은 '자살 예방을위한 미국 재단 (American Foundation for Suicide Prevention)'의 우려에 의해 삭제되었다." 며 드라마의 수정 소식을 알림과 함께 "시즌 1에서 자살의 추악하고 고통스러운 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려는 의도는, 그러한 행동의 공포를 사실대로 말하고, 누구도 그것을 모방하고 싶어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었다.(Our creative intent in portraying the ugly, painful reality of suicide in such graphic detail in such graphic detail in season 1 was, to tell the truth about the horror of such an act, and make sure no one would ever wish to emulate it)"라고 하며, 그러한 장면이 사실적으로 들어간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사실 드라마는 첫 개시 이후 부터 줄곧 자살을 로맨틱하게 포장한 것 같아 보인다, 너무 자극적이어서 오히려 청소년 자살을 부추길 수 있는 장면이다, 등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넷플릭스는 이러한 비판에 대해 "루머의 루머의 루머는 청소년과 부모님 사이에서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대화의 문을 여는데에 성공적이었다. (13 reasons why was successful in opening up dialogue between teens and their parents about mental health issues)"며 답변을 했다. 

하지만, 시즌 1이 나온지 벌써 2년이 된 시점에서 볼 사람들은 다 본 장면을 이제 와서 삭제해 버린다는 것에 대해서 또 많은 사람들은 너무 늦었다는 반응이다. 이러한 넷플릭스의 움직임이 곧 스트리밍이 시작될 시즌 3의 홍보를 위한 것 아니냐는 반응도 있다. 또, 시즌 1에서의 보기 힘든 장면을 삭제했으면, 시즌 2에서 많은 사람들이 보기 힘들어했던 타일러(Tyler)의 학교폭력& 성폭력도 추가로 삭제되었어야 하는 것 아니냐 등의 의견도 있다. 

반대로 넷플릭스가 이야기 한 것과 같이, 자살 장면의 사실적인 묘사로 인해 사람들이 정신건강, 청소년 자살, 학교폭력 등에 대해 활발히 이야기하는 계기가 되지 않았냐는 입장도 있다. 또한, 현재 드라마 "루머의 루머의 루머"는 학교폭력 피해자를 위한 인터넷 사이트, 전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교폭력에 대한 문제제기를 꾸준히 하고 있다.

루머의 루머의 루머

 


 여러분들은 넷플릭스가 드라마의 자살 장면을 삭제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